노상명_2019750089
01. NO ; MOPOBIA
십수년 전부터 계속해서 언급되어오는 청소년들의 전자기기 중독에 관한 문제는 현재 시대의 발전과 더불어 동반적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 3~4학년을 유지하고 있던 전자기기 중독 위험군 구간은 평균 연령이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고, 이에 따라 현재는 초등학교 입학 전인 유치원 단계에서부터 전자기기 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02. 자유로운 사이버 세상, 현실은 한 공간 속에서
이러한 상황 속에서 현대의 아이들은 전자기기를 이용해 사이버 공간을 활보하며 자유롭게 표현하고 체험하며 성장해간다. 그러나 누군가와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에 있어 사이버 공간 속 아이들에게는 마주침이라는 개념이 점점 모호해지고, 현실에서는 한 공간 속에서 머무르며 인격과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는 기관인 학교를 자연스럽게 '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는 폐쇄적인 공간 ' 으로 인식하게 된다.
03. 온라인과 현실의 커뮤니티, 그 사이 경계를 느슨하게.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본 설계안은 사이버 공간의 세 개의 요소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개념인 '커뮤니티' 를 학교 공간 속에서 동급생-동급생 / 학년-학년 / 학생-학생 으로 세분화하여 적용시켜 현실의 공간을 사이버 공간처럼 자유롭게 활보하며 모호해지는 마주침의 개념을 되살리고, 관계를 맺고 체험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초등학교를 제안한다.